당뇨에 도움되는 최고의 여주 먹는 방법 그리고 당뇨 건강에 좋은 이유

당뇨병에 좋다는 여주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이번 영상에서는 당뇨병에 여주가 좋은 이유와 섭취 시 주의할 점, 하루 섭취량,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섭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규칙적인 운동과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 섭취,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 그리고 적절한 당뇨병약물 사용이 혈당을 관리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당뇨가 있는 분이라면 혈당을 관리하는데 좋은 자연 식품에 관심이 많을 텐데요.

오늘 알아볼 여주가 다양한 연구에서 당뇨병과 기타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데 좋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Kakungi TV 건강 유튜브로 '당뇨에 좋은 여주 효능' 시청하기

 

여주의 다양한 영양소와 32가지의 활성 식물화합물이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고 강력한 치유 효능을 보여주는 식물로 오랫동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주는 항 바이러스, 항 박테리아, 혈당을 낮추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체지방 감소, 신진대사 활성, 호르몬 균형, 항 염증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이 같은 효능들은 제 2형 당뇨병과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여주에는 카란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수치를 상당히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카란틴 성분은 췌장 베타 세포의 생산과 성장을 개선시켜 당뇨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여주의 쓴맛을 내는 모모르데신 알칼로이드 화합물이 여주에 포함되어 있어 인슐린과 같은 유사한 역할을 하며, 인슐린과 결합하여 섭취한 포도당을 세포로 보내는 인슐린 수용체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인슐린 수용체가 부족하게 되면 당뇨가 발생할 수 있고 인슐린 저항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에서 혈당 수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폴리펩티드, 렉틴도 포함되어 있어 식욕을 조절하고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여주는 당뇨가 있는 분이나 일부 전문가들이 추천할 정도로 당뇨병 관리 효능이 입증이 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혈당 조절에 좋은 점들을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 2015년도에 보고된 한 연구에서는 여주가 비만과 대사 증후군과 관련된 합병증에 좋은 효능이 있어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2018년도의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여주의 식물화합물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동물 식단의 20% 정도를 여주로 구성하여 공급하였더니 혈당 수치를 개선시킬 수 있는 인슐린 수용체의 변화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년도의 연구에서 최근에 제 2형 당뇨병 환자로 진단받은 분들을 대상으로 여주와 당뇨약물 인 메트포르민의 효과 차이를 비교한 연구가 있는데요.

이 연구에서 여주가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으며 하루 2g을 섭취하는 것이 당뇨약물인 메트포르민 500mg을 섭취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고혈당이 지속되게 되면 당뇨 합병증이 발생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여주는 심장 문제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섭취를 하면, 동맥벽에 축적되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당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체중과 비만인 분들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주에는 항 염증, 항산화특성 뿐만 아니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10주간의 연구에서 매일 여주를 2~4g 섭취한 분들의 체중이 약 2~3kg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원들은 여주가 복부지방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효능을 하는 여주지만 다량으로 섭취하면 위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량 섭취는 간에 염증을 발생시켜 간이 손상될 수 있고 죽상 동맥 경화증, 저혈당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 약물과 함께 여주를 섭취하게 되면 저혈당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문의 상담을 통해 섭취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당뇨에 도움이 되는 하루 섭취량은 어느정도 일까요.

먼저 여주의 씨를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씨앗에는 설사와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쿠쿠르비타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건조된 여주를 구입해 차로 끓여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말린 여주 5g을 물 1L에 끓여주고 하루에 100~150ml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 여주를 섭취할 경우는 하루 1~5g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말린 여주를 요리에 이용할 때는 1~3g정도가 좋습니다.

이 섭취량은 먹는 분의 나이와 건강상태 그리고 여러 조건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저널과 전문가들이 밝히고 있는 섭취량이 모두 제각각 인데요.

아직까지 부작용없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적절한 복용양을 입증할 만한 임상 연구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다량으로 섭취해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을 높이기 보다는 소량을 섭취해 좋은 영양소를 얻고 다양한 음식들과 함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당뇨 건강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앞에서 차를 끊이는 방법 이외에 다른 섭취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여주우유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주의 씨를 제거하고 슬라이스로 썰어 줍니다.

그리고 약간의 소금을 넣은 차가운 물에 10-15분 정도 담가 둔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주어 쓴 맛을 줄여줍니다.

믹서기에 슬라이스 여주 2-3 조각을 넣고 저지방 우유 200ml를 넣어 갈아줍니다.

두 번째 여주 강황 주스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주의 씨를 제거해 차가운 소금물에 10~15분 담가 두어 쓴 맛을 줄여준 후 믹서기에 여주 슬라이스 2조각, 레몬즙 5방울, 강황 가루 1/4티스푼, 물 200ml 넣고 갈아줍니다.

취향에 따라 약간의 소금이나, 약간의 스테비아 가루를 넣어도 좋습니다.

세 번째 여주 토마토 주스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차가운 소금물에 담가 둔 여주 슬라이스 3조각과 익힌 토마토 1/2개, 생토마토 1/2를 넣어 갈아줍니다.

그 외에도 볶음이나 나물 등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다량 섭취는 건강에 좋지 못하다는 것을 유념하시고 자신에게 맞게 섭취량을 조절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