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기간동안 최고의 식품과 최악의 식품 알아보겠습니다.

월경 기간동안 최고의 식품과 최악의 식품 알아보겠습니다.

여성들은 월경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는데요! 개인마다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과 정도의 차이가 다양합니다. 어떤 분들은 극심한 허리통증과 일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통증으로 병원을 찾기도 합니다.

월경 전에 극심한 통증과 기타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월경 전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한 가지 이상의 정서적이고 신체적인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월경 전 증후군은 여성의 50%이상이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배란과 관련된 여성 호르몬 변화가 원인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의해서도 월경 전 증후군이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그 증상으로는 식욕 장애, 우울함, 불안감, 낮은 집중력, 두통, 소화장애, 유방통증, 허리통증, 공격성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는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연어 입니다.

한 의과대학의 연구에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때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40%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월경 전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 100IU의 비타민D를 섭취했더니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연어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경으로 인한 과민성과 유방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타민B6도 연어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병아리 콩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월경 전 증후군이 있는 여성들은 아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는데요! 병아리 콩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월경 전 증후군 발생과 관련된 프로락틴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세 번째 브로콜리입니다.

생리 전 증후군에 가장 좋은 채소 중 하나가 바로 브로콜리인데요!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이 브로콜리가 월경 전 증후군과 싸울 수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6, 비타민E,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 전문가는 브로콜리에 비타민A가 호르몬 변화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에스트로겐 수치와 소화계를 조절하여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하며 연어와 브로콜리를 같이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네 번째 호박씨입니다.

호박씨를 간식으로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낮은 세로토닌 수치가 월경 전 증후군의 정신적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데, 호박씨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으로 자연스럽게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기분을 개선시키고 우울증을 감소시키며 수면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28g의 호박씨에는 마그네슘이 하루 섭취량의 75%가 함유되어 있어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해주고 생리 중 두통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직접 만든 팝콘입니다.

팝콘을 섭취하면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팝콘도 호박씨와 마찬가지로 트립토판이 풍부해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기분 향상, 우울증 감소, 수면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건강을 위해서 판매되는 팝콘보다는 유기농 옥수수알로 첨가물없이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섯 번째 땅콩과 땅콩버터입니다.

땅콩과 땅콩버터에는 비타민B6와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칼슘도 함유되어 있어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감소시켜주고 마그네슘이 뇌의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월경 전 증후군 증상 중 하나인 팽만감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일곱 번째 카모마일 차입니다.

차를 즐겨 마신다면 카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생리로 인한 근육 경련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전문가들은 카모마일 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카모마일 차는 진정 작용이 있어 생리로 인한 불안감과 과민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 해야 하는 중립적인 식품도 있는데요! 바로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입니다.

도움이 된다는 연구와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40%정도 감소시켰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제품의 칼슘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이유로 더 악화 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유제품에는 아라키돈 산이 함유되어 있어 월경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당이 소화를 어렵게 해 더부룩함, 메스꺼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럼 월경 전 증후군에 최악의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카페인입니다.

여성들은 생리로 인해 철분이 손실이 되는데요! 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철분과 결합해 소변으로 배출되어 철분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자궁 혈관을 수축시켜 더 심한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붉은 육고기입니다.

생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중 하나가 철분인데요! 하지만 붉은 육고기에는 유제품과 마찬가지로 생리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아라키돈 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달콤한 식품입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달콤한 음식에 대한 갈망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호르몬 분비 균형에 영향을 주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을 감소시키며 달콤한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킵니다. 달콤한 식품 섭취가 생리통이 심하지 않은 분들까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맵고 짜고 시큼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중에는 피곤함이 느껴지고 소화력이 떨어져 소화기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짠 음식은 인체 나트륨을 증가시켜 여성 호르몬 중 하나인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여 부종과 두통과 같은 증상을 쉽게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